말이 많은 사람

image asset

나는 말이 많은 사람이 싫다. 스물아홉의 삶을 살면서 말이 많은 사람 치고 정말 실속있는 말을 하거나 본받을만 하다 느꼈던 사람이 하나도 없다. 하나같이 그냥 그랬다.

지금까지 살면서 봤던 말이 많은 사람의 종류는 두 가지였다. 하나도 남지 않는 우스개 소리로 그 순간을 재미있게 보내는 사람, 표현의 방법이 서툴러 쉽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을 어렵게 하는 사람이다.

첫 번째 사람은 공감대가 형성될 경우 다 같이 재미있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 (눈치없이 공감대 없는 이야기만 늘어놓는 사람 제외) 다수가 모인 자리에서 이런 대화를 능숙하게 할 수 있는 사람은 항상 유리한 무언가가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하는 소리들이 철없는 애기들이나 할 법한 이야기들이어서 듣다보면 집에 가고 싶더라...

두 번째 타입의 사람.. 내가 들어주는 입장이 되는 경우 너무 힘들다. 이런 사람의 경우에도 이야기 하는 내용이 개연성있게 연결되는 사람은 그나마 좀 낫다. 하지만 마치 의식의 흐름 처럼 대화의 주제가 들쑥날쑥하거나, 남이 알아들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해 이야기를 하는 사람은 너무 힘들다. 이런 사람의 대화를 듣다 보면 어렸을 적 `책을 많이 읽읍시다` 라는 권유가 이해되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내가 이러지 않는지 경계를 하는데.. 경계를 하다 보니 말 수가 줄어들기까지 하더라...

image asset1

말 수가 많으면 불리하다. 말 수가 많아 실수할 확률이 증가하고, 개연성있게 내용을 이어가지 못할 확률 역시 증가한다. 또 듣는 사람 입장에서는 말하는 이의 자신감있는 태도에서 믿음을 얻고 계속해서 듣고자 하는 열망이 생기는데, 말을 많이 할수록 이 믿음을 얻기가 어렵게 된다.

모두의 공감대를 얻을 순간순간의 우스개 소리도 잘 하고 싶지만... 그 부분은 자신이 없으므로.. 난 언제나 자신감있는 큰 소리로 타인에게 의사를 명확하고 짧게 전달하고 싶다.

2021 Copyright MinHyeong Kim. All rights reserved.
사이트의 모든 사진은 저작권의 보호를 받습니다.